품종해설

예(藝)에 관하여. 2

페이지 정보

본문


예(藝)에 관하여. 2 


중반.jpg

◎ 중반(中斑) : 잎 속에 무늬가 들어가는 예의 총칭. 복륜과는 반대로 잎 안쪽에 무늬가 생기고 주변은 녹색 상태를 말합니다. 무늬 면적이 넓은 것은 '중투(中透)'라고 하므로, 무늬의 면적이 그다지 넓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무늬의 색깔에 따라 백 중반이라든가 황 중반이라고 부릅니다.


호반(虎斑).jpg

◎ 호반(虎斑) : 녹색의 잎 바탕에 백, 황색의 호랑이 가죽과 같은 얼룩무늬를 말합니다. 무늬 색상은 흰색, 노란색, 맹황색 등 여러 중간 색상이 있다. 무늬와 바탕의 경계가 뚜렷한 것을 '끊어짐이 좋다'라고 말하며(절호반), 잎 전면 전체에 들어간 무늬를 '전면호반'이라 합니다(금루각).


이접.jpg

◎ 이접(耳摺) : 잎 가장자리에 스치듯 들어가는 무늬. 잎 가장자리에 조금 나오는 무늬. 대부분은 사 복륜이고, 복륜의 폭이 좁아서 일부분밖에 보이지 않는 상태입니다.


빗살무늬(櫛目).jpg

◎ 빗살 무늬(櫛目). 코트 목(coat 目) : 가는 줄무늬가 여러 갈래 들어간 최상급의 縞(줄무늬). 규칙적인 잔 縞가 잎 전면에 들어간 상태를 말합니다. 최상의 무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화려한 무늬(派手).jpg

◎ 화려한 무늬(派手柄) : 무늬가 들어간 품종에서, 본 예로 여겨지는 표준적인 무늬보다, 무늬의 면적이 넓은 것을 '화려한 무늬'라고 합니다. 보기에는 임팩트가 있으나, 키우기 어렵고, 좋은 신아(子)가 나오기 어렵기 때문에, 나쁜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밝고 아름답다'라는 뜻으로 쓰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수한 무늬(地味).jpg

◎ 수수한 무늬(地味柄 ) : 잎 면적에 비해 무늬의 양이 적은 것을 말합니다. 감상 가치는 떨어지지만, 엽록소가 많은 만큼 재배가 편하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수수한 부모로부터 무늬가 좋은 아이가 나오기도 하여, 이것이 무늬가 들어간 식물 재배의 즐거움이기도 합니다.


유령.jpg

◎ 유령(幽霊) : 엽록소가 전혀 없는 무늬만의 잎. 잎 전면이 무늬로만 되어 엽록소가 빠진 것으로, '유령'과 같은 의미입니다. 모든 잎이 그렇게 되면 생육할 수 없습니다. 다만 모자(母株)에 붙여 함께 자라는 것, 유령 잎과 녹색 잎을 번갈아 내는 것은 당분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봉호(棒縞) 품종은 무늬가 난폭하고, 유령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복륜 품종도 유령의 신아(子)가 나오기 쉽습니다. 흰색 유령은 생육할 수 없지만, 무늬(유령) 속에 엽록소를 포함한 것은 생육할 수 있는 것도 있다. 또한, 새싹이 유령이라도 나중에 녹이 올라오는 '후암' 품종은 무늬(유령) 색깔에 관계없이 생육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무늬는 '서반(曙斑)'으로 분류됩니다.


원평.jpg

◎ 원평(源平) : 잎 중앙의 잎맥(배골, 主脈)을 경계로 하여 좌우 절반의 전체가 靑(무지)이고, 나머지 절반은 무늬의 상태를 말합니다. 보기는 임팩트가 있지만 복륜이나 호(줄무늬)가 불완전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평가는 낮습니다. 예의 계속성도 나쁘고, 자식(新芽)의 대부분은 무늬가 없는 靑이거나, 전체가 '유령'의 무늬입니다.


조반(축입).jpg

◎ 조반(爪斑). 조복륜(爪覆輪) : 잎끝에만 무늬가 들어간 상태를 조반이라고 합니다. 잎끝에 복륜 모양으로 들어가는 무늬(斑).


◎ 축입(蹴込), 축입 복륜(蹴込覆輪) : 복륜 또는 감 복륜의 복륜 부분이 잎 끝에서 기부 쪽으로 백, 황색의 산반이나 산반호가 들어가는 무늬를 말합니다.


◎ 중투(中透) : 잎 중앙에 들어가는 무늬(斑). 중반에서 잎끝까지 대비(contrast)가 좋은 무늬 상태를 말한다. 중반 부분이 넓고, 주변에 약간의 녹색을 남긴 것으로, 감 복륜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보기가 아름다워, 인기가 있지만 성질이 약하므로 재배는 어렵습니다. 무늬의 색상에 따라 백 중투나 황 중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중통(中通) : 잎 중앙에 한 줄의 縞가 지나가는 모양을 말합니다. '감 중통'이라고 하는 표현을 자주 합니다만, 이것은 황색 바탕의 중앙에 좁은 감색 줄무늬가 있는 것. 다만, 흰 바탕에 감색 중통으로는 생육이 곤란하므로, 실물을 본 적은 없습니다.


◎ 삼광중반(三光中斑) : 잎의 바깥쪽이 녹색이고, 그 안쪽이 무늬로 되어 있으며, 잎의 중심부가 녹색으로 되어 있는, 복잡하게 들어간 무늬의 형태를 말합니다. 중반의 중심부에 녹색이 남아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 삼광반(三光斑) :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면 '복륜'에서, 더 녹색의 테두리가 있는 무늬. 삼층 구조의 중간 부분에만 무늬가 들어간다.  용설란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다.


◎ 절호반(切虎斑) : 무늬와 엽록소의 경계선이 뚜렷한 호반.


◎ 도호반(圖虎斑) : 얼룩무늬의 일종으로, 대패로 나무를 깎았을 때 나타나는 나뭇결 모양의 그림 같은 무늬가 들어간 호반을 말합니다.


◎ 운(雲)을 띄운다 : 무늬가 있는 품종에서 새로운 잎이 자랄 때, 무늬에 엽록소가 얇게 걸리고, 구름으로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생장과 함께 무늬 부분의 엽록소가 사라지고(구름(雲)이 맑아져) 무늬가 선명해집니다.


품종해설

Total 1,707건 1페이지